노인 일자리 종류

고령화의 진행은 65세 이상의 인구의 비율에서 7%이상이면 고령화사회, 14% 이상이면 고령사회, 20%이상이면 초고령사회라 한다.

노인 인구가 급격하게 증가하여 2025년에는 고령인구가 총인구의 20%를 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고 한다. 그만큼 노인 일자리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고 볼 수 있다. 의학의 발달로 기대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인들이 일 할 자리가 줄어들고 노인의 복지가 중요하게 다가온다. 아직 일 할 수 있는데 일자리가 없고 가족과 단절이 되어 독거노인이 증가하고 있다.

※ 65세 이상 노인 일자리 종류

구분

유형

공공형

공익활동

재능나눔활동

사회서비스 형

 

민간형

시장형

취업알선형

시니어인턴십

고령자 친화기업

 

(1) 공익활동

자기만족과 성취감 향상 및 지역사회의 공익 증진을 위해 참여하는 활동으로 실제로 제공되는 대부분의 노인 일자리가 바로 공익활동 일자리에 해당한다.

참여 연령: 65세 이상 기초연금 수급자

활동 내용: 노노케어, 취약계층지원, 공공시설 봉사, 경륜 전수 활동 등

활동 기간: 10~12개월

활동 시간: 30시간 이상(3시간 이내)

활동비: 27만 원

주민센터, 노인 인력개발센터, 대한노인회 지회, 노인복지관 등에서 공공형 노인 일자리를 문의하시면 더욱 더 자세한 정보를 알아볼 수 있다.

(2) 재능 나눔 활동

노인이 자발적으로 자신의 재능을 나누며 참여하는 봉사 성격의 다양한 활동을 말한다.

- 활동 내용: 노인 안전 예방, 상담 안내, 학습 지도, 문화예술 등

(3) 사회서비스 형

노인이 경력과 역량을 활용하여 지역사회 돌봄, 안전 관련 등 사회적 도움이 필요한 영역에 서비스를 제공하는 일자리다.

참여 연령: 65세 이상

근무 내용: 교육시설 학습 보조, 시니어 컨설텬트, 취약계층 공익 증진 서비스, 노인 맞춤 돌봄 서비스 등

근무 기간: 10개월

근무 시간: 60시간 이상

급여: 71만 원(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라 상이)

(4) 시장형

참여자 인건비를 일부 지원해 주고 추가 사업소득으로 연중 운영하는 노인 일자리를 말한다.

참여 연령: 60세 이상

근무 내용: 식품 제조, 카페 등 소규모 매장, 아파트 택배, 지하철 택배 등

근무 기간, 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름

(5) 취업 알선형

수요처의 요구에 의해 일정 교육을 수료하거나 관련 업무 능력이 있는 자를 해당 수요처로 연계해서 근무 기간에 대한 일정 임금을 지급받는 일자리를 말한다.

참여 연령: 60세 이상

근무 내용: 시험감독관, 주유원, 경비 등 단순노무직, 관리사무직 등

근무 기간, 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름

(6) 시니어 인턴십

60세 이상을 인턴으로 고용하는 기업에서 국가가 인건비 일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참여 연령: 60세 이상

근무 내용: 버스 운전원, 조리사, 제조 종사자, 서비스직 등 (제외 직종 외 참여 가능)

근무 기간, 시간, 급여는 근로계약에 따름

(7) 시니어 인턴십 제외 직종(30여 종)

요양보호사 및 간병인, 시설·특수 경비원, 기타 경호·보안 종사원, 경비원, 청소원, 경호원, 청원경찰, 배관 세정원 및 방역원, 구두 미화원, 세탁원, 가사 도우미, 환경미화원 및 재활요품 수거원, 법률·경찰·소방·교도 관리자, 의회의원·고위공무원 및 공공단체임원, 대학교수 및 강사 2개 직종, 학교 교사 3개 직종, 장학관, 연구관 및 교육 전문가, 경찰관 및 수사관, 소방관 및 교도관 3개 직종, 군인 4개 직종, 우편물 집배원 등이 있다. 

(8) 고령자 친화기업

고령자가 경쟁력을 가질 수 있는 직종에 다수의 고령자를 고용하는 기업 설립 지원 사업이다. 


※ 원주시 노인 일자리 수행기관 현황
(원주시 치악로 1367(관설동) / 033-764-1136) → 공익형, 시장형, 사회서비스형

원주시노인종합복지관 
(
원주시 동부순환로 9-6(단구동)/033-766-0681)
 →공익형, 취업알선형
대한노인회 (
원주시지회
원주시 옛시청길 11(일산동)/033-742-5841) → 공익형, 취업센터


노인 일자리 사업이란 일 하기를 희망하는 노인에게 맞춤형 일자리를 제공하여 노인에게 소득 창출 기회를 주고 사회에 참여하도록 하는 사업을 말한다.

고령화 시대를 맞이하면서 노인들의 일자리가 줄고 수명은 점점 늘어나고 있다. 나이가 많아서 할 일이 없다는 것은 핑계일 뿐이고 찾아보면 할 일이 많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보를 접하고 스스로 찾아가서 일자리를 알아보고 참여한다면 시간 낭비를 줄이고 삶에 활력을 불어넣어 줄 것이다

미래를 대비하고 준비하는 시니어가 되시길 바란다.

저작권자 © 투데이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