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정과 창의성을 가진 인재에게 기회를, 지역사회에는 문화 수준의 향상을

 

  4차 산업혁명의 시대.  흔히 '콘텐츠'로 인식되는 문화적 창작물 이외에도, 다양한 매체에서 대중이 자각하지 못하는 수많은 콘텐츠를 생산하고 노출시킨다. 나날이 발전하는 미디어의 영향력에 따라 콘텐츠의 중요성이 거듭 강조되며 관련 직종들이 유망하다고 여겨지는 요즘, 그에 따른 인재 양성의 시도도 늘어나는 추세이다.

 지난 5월 17일, 미래콘텐츠연구소 개소식이 한라아트홀에서 개최되었다. 미래콘텐츠연구소는 체계화된 실무·이론 융합형 커리큘럼을 통해 미디어 계열 직종의 인재를 양성하는 한라대학교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의 부설 기관으로,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맞는 미래콘텐츠를 연구하고 학생들의 역량을 향상시켜 지역사회에 새로운 가치를 제공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이하는 한라대학교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 부설 미래콘텐츠연구소 구문모 소장과의 문답이다.

 

미래콘텐츠연구소 구문모 소장
미래콘텐츠연구소 구문모 소장

 

- 안녕하세요, 본인 소개를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십니까. 한라대학교 미디어광고콘텐츠학과 교수 구문모입니다. 문화콘텐츠 관련 기획과 문화산업론, 지역문화 등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개원의 배경이 무엇입니까?

 콘텐츠의 미래를 연구하고 그 변화의 조짐을 발견하여 실천함으로써 좋은 콘텐츠를 안내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연구활동, 자문활동, 지역사회와의 협력 활동 등을 주요 영역으로 하며 학생들에게 취업 및 사회봉사의 기회 등도 제공하고자 합니다.

 

- 조직의 구성과 운영 시스템은 어떻게 됩니까?

 소장과 부소장 각각 한 명, 학과 교수 3명과 외부 전문가 1명의 연구위원 네 명, 한 명의 연구조원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소장과 부소장은 연구소 운영 행정, 연구위원들은 미래콘텐츠 연구와 지역과의 협업 등을 맡고 있습니다.

 

- 가장 주요한 사업과, 최근 주력하는 프로그램으로는 무엇이 있습니까?

 현재 이 연구소의 주력 업무는 한국콘텐츠진흥원의 원캠퍼스 사업 진행입니다. 이 사업은 본 연구소가 기획하며, 한라대학교의 학과들 및 외부 전문업체와의 협업을 통해 미래콘텐츠를 제작하고 있습니다. 그 밖에 한라그룹이 요청하는 각종 영상 콘텐츠 제작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에는 학생들의 역량이 두드러지는데, 학과에서 배운 지식과 기량을 제작의 구성원으로서 실천하고 있습니다.

 

청년 취업 기회의 제공은 어떤 방식으로 진행됩니까?

 예시로, 저희 학과 학생들과 함께 영상 콘텐츠 제작에 참여한 적이 있습니다. 원주시 로컬푸드 캠페인 활동의 일환으로 요리 강습을 촬영하는 일이었는데요. 단순한 봉사활동이 아닌, 전문역량을 발휘하는 실무였습니다학생 6명이 몇 개월간 참여하여 현장 지식과 수익을 얻은 것은 물론 사회 적응을 훈련할 수 있었습니다. 이 프로젝트는 임시계약으로 이뤄졌으나, 이러한 경험을 통해 학생들의 취업역량이 대폭 향상될 수 있었습니다.

 

- 추구하는 인재상이 있습니까?

 제가 바라는 인재는 열정과 창의성을 가진 이들입니다. 이 두 가지는 저 뿐만 아니라 저희 학과 학생들이 가졌으면 하는 가치입니다.

 

- 소내 직접 채용의 계획은 없습니까?

 현재 연구조원 1명이 채용되어 있으며, 앞으로 업무가 늘어남에 따라 졸업생과 재학생도 기용할 예정입니다.

 

- 관련 전공자 또는 지도 학부생들에게 하고 싶으신 이야기 부탁드립니다.

 미래를 꿈꾸고 그것을 위해 열정적으로 현재를 살아가는 사람이 되었으면 합니다. 나아가, 자신만을 위해 살기보다는 꼭 이웃에게 필요한 인재가 되기를 바랍니다.

 
 
 

미래콘텐츠연구소

저작권자 © 투데이피플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