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 신한 · 우리 · 하나와 업무협약 … 별도 수수료 없이 입 · 출금 등 서비스 이용 가능
올 11 월부터 국민 · 신한 ·우리 · 하나은행 고객도 전국 2,500개 우체국에서 별도 수수료 없이 입· 출금 조회 , ATM 및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게 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우정사업본부(본부장 손승현) 는 시중은행의 점포 폐쇄에 따른 고령층 등 디지털 취약계층의 금융이용 편리성 제고를 위해 4대 시중은행(국민 · 신한 ·우리 · 하나은행) 과 우체국 금융망 공동이용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6일 밝혔다.
기존 제휴은행(기업, 산업, 씨티, 전북은행 )을 포함해 시중 8개 은행 고객들은 해당 은행 창구에서와 같이 별도의 수수료 없이 전국 우체국에서 은행 업무를 볼 수 있게 돼 국민의 오프라인 금융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전망이다.
* 우체국 제휴은행 : (현재) 씨티, 산업, 기업, 전북은행 + (신규) 국민, 신한, 우리, 하나은행
우정사업본부와 시중은행은 여러 차례 회의를 통해 서비스 제공지역을 전국으로 합의하고, 우체국 통장과 시중은행 통장 모두 사용 가능한 통합 리더기를 올해 10월까지 전국 우체국에 보급하는 등 편리하고 안전한 금융서비스 제공을 위해 공동으로 협력해왔다.
손승현 우정사업본부장은 “이번 업무협약을 계기로 시중은행의 점포 폐쇄에 따른 고령층 등 취약층 배려를 위해 우체국이 명실상부한 금융서비스 허브 기관 역할을 수행하겠다." 라면서 “앞으로도 국민의 공공복리 증진을 위해 정부 또는 민간기관 등과 협력하여 시너지가 발휘할 수 있는 서비스 발굴을 위해 노력하겠다 라고 .” 포부를 밝혔다.
이용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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